▶첫 번째 키워드 '평균 실종'
'나노사회'라는 2022년 키워드는 극도의 개인주의 문화로 인해 사회가 작은 단위로 쪼개지는 현상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2023년의 첫 번째 키워드 '평균 실종'은 이런 나노화된 개인들의 트렌드를 나타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회사, 학교 등 기존의 공동체는 약화되었고, 다양한 소셜미디어로 형성된 다양한 공동체로 인해 개인 맞춤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이전에 사회에서 주류로 여겨졌던 '평균'은 다양성의 가치가 인정받으면서 자리를 점점 잃고 있습니다.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양극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소비 시장에서는 각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이러한 다양성을 반영한 전략을 채택하여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키워드 '오피스 빅뱅'
'회사에 뼈를 묻는다'는 말은 이제는 옛말입니다. 예전에는 이직을 자주하는 사람들은 조직 부적응자로 여겨졌지만, 이젠 적극적인 커리어 개발 과정으로 인식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력을 높이기 위해 사이드 프로젝트나 프리랜서 활동, 또는 창업을 준비합니다. 이제는 회사보다 자신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프리랜서가 잠재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직접 웹사이트를 제작해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소개한다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겠죠. 아래 링크에서 무료 홈페이지 제작을 경험해보세요.
회사가 떠나려는 사람들을 유지하려면 회사도 노력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매주 금요일 오전만 근무하는 '하프데이' 제도나 '재택근무' 등을 도입하여 업무 방식과 사내 복지를 개선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기업과 이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회사가 노동자들의 요구에 대응하며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래 링크에서 프리랜서 마켓 플랫폼 No.1 크몽을 경험해보세요.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보다 중요하다는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대세가 되면서, 조직 내부에서 폭발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개인과 조직, 노동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이 고루하고 시대착오적인 기업이 되지 않도록, 기업과 인사 담당자들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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